사주관련 자료

[스크랩] 사주보는 법

원재연 2012. 11. 13. 11:09

적천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첫째
행운을 보기 전에 격국의 귀천 여부를 보라.
어떻게 격국으로 귀천여부를 아는가? 용신의 힘에 있다.
당연히 용신이 먼저 나와야겠다.
여기서 용신은 억부용신이 아닌 격국용신 즉 체의 용신이다.
 
체의 용신은 어떻게 아는가? 순용과 역용이다.
 
용신이 강하면 좋겠다. 어떻게 강한 것을 아는가?
용신이 천간에 투출해야한다. 그리고 그 뿌리도 건장해야겠다.
격국용신은 월지를 보므로 월지에서 투출한 천간을 용신이라한다.
그 용신이 강한 것 그리고 건장한 것을 용신으로 삼고 격국을 정한다.
 
그리고 뿌리가 되는 지지가 든든해야겠다. 충이나 형을 맞아 비틀거리면 다리에 힘이
없는 용신이 되겠다.
 
그렇다면 투출한 천간이 없으면 어떤가?
그렇다면 일단 좋은 명조라고 보기는 힘들겠다. 그리고 다른 곳이라도 찾아본다.
지장간 속의 천간을 들여다본다. 즉 월지의 지장간이 투출한 지장간이 있는지 살펴보고 격국용신을 정한다.
 
이때는 즉 용신을 지장간에서 찾을 때는(투출하지 않아) 보통때는 빌빌대다가
용신에 해당하는 천간의 운이 오면 드디어 기회가 온 것이다.
용신을 지장간에서 찾을 때는 운을 기다려야한다는 것이다.
사주에 있으면 항상 당당한 용신이 될 텐데....
 
아뭏든 용신이 지장간에 있을 때는 천간운으로 와야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어 좋아진다.
지지만으로는 안된다. 지지의 움직임으로 동할 때도 반드시 해당 천간이 있어야 된다.
사주에 해당 천간이 없으면 기다려야한다. 무엇을 ?  운을...
 
뿌리없은 천간은 무엇인가? 용신으로 삼을 수 있는가? 없다.
뿌리없는 나무를 용신으로 삼을 수는 없다.
항상 천간과 지지가 함께 되어야 힘이 나는 것이다,
 
그래서 명조에 용신이 천간지지로 우뚝 솟아있으면 그릇이 크다라고 할 수 있다.
그릇의 크기는 격국 용신의 힘으로 결판난다.
 
 
둘째
용신의 힘을 알아내서 그릇의 크기를 알았으면 명조의 청탁을 알아내라.
명조가 청하냐 탁하냐? 맑냐? 흐리냐?
희신이 많으면 맑고, 기신이 많으면 흐리다.
주변에 좋은 친구가 많으면 청하고, 나쁜 친구가 많으면 탁하다.
 
그릇만 크면 무엇하느냐? 주변의 상황을 살펴 나를 돕는자들이 많으면 더욱 좋고
나를 갈구는 자들이 많으면 좋을리 없다.
어디를 중심으로 보는가? 당연히 나를 중심으로 보겠다. 나가 누군가? 일간이다.
 
나 즉 일간을 중심으로 희신이 많으면 굿하고, 나를 주변으로 기신이 많으면 bad 하겠다.
 
왜 청탁을 구분하는가?
명조가 맑으면 운에 상관없이 잘 나간다. 왜냐하면 나 부변에 희신이 분포되어있으면 희신운이 오면 크게 희하고
기신운이 오면 기신운은 내 주변에서 힘을 못쓰게 된다. 왜냐고? 내 주변에 희신이 많아 천간 지지에서 받쳐주질 않으니까?
나쁜 친구가 와도 내 주변의 좋은 친구들이 상대를 안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내 주변에 기신운이 많아 탁해지면 기신운이 오면 발악을 할 것이다.
그리고 희신운이 와도 희신이 힘을 못쓸 것이다. 좌절, 고초등 우여곡절이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서 명조의 청탁이 중요하다.
 
예) 식상제살격(식상이 관살을 쳐서 격을 이룬다.)
여기서 관살은 희신인가 기신인가? 살이 많으면 좋은가? 살을 간신히 식신이 억제하고 있는데 또 관살?
관살은 기신이다.  그리하여서 식상제살격이라면 관살은 기신이 되는 것이다.
이 기신이 강하다면 수주체는 파란만장한 삶을 예고한다.
 
그렇다면 식상운이 오면 어쩌겠는가? 식신은 관살을 억제한다. 나쁜 친구를 억제해준다.
나쁠리가 없다. 그래서 식상운이 오면 좋다. 관살을 억제할 정도의 식상이 되려면 즉 식상제살격이 되려면
식신이 통근하여 투출해야한다. 즉 식상도 힘이 있어야 막강한 관살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다.
 
식상제살격 처럼 나쁜 친구를 극하는 사주는 강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냥 온실 속에서 큰 나무보다 거센 비바람을 견디며 이겨낸 식상제살격이다.
그래서 아주 귀격으로 친다.
즉 병주고 약주고 하는 사주는 파란만장하지만 온실보다는 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영웅의 명식에 많다고 한다.
 
 
첫째 둘째를 요약점검해본다.
 
귀격/청명
희신이 많고 기신이 미약
그릇도 크고 사주도 맑고... 좋겠다. 부귀 겸하고 수복 보증
 
귀격/탁명
그릇 즉 용신은 큰데 기신이 많다.
강한 용신이 기신과 싸워 힘을 길러간다. 즉 고초는 많으나 종래에는 대업 성취 - 만세
 
보통서민 명식
그릇 즉 용신도 비리비리하고 희기신 혼재
작은 그릇에서 작게 삶의 애환을 맛 봄
 
천격/ 탁명
용신이 찾기 힘들고(무력) 기신이 득세
하루 3끼 밥벌어 먹기도 힘들게 사는 사람들

 

셋째
부와 귀를 구별하여 발전의 방향을 살피자.
부는 재, 귀는 관을 보면 되겠다.
 
명식이 신강재강이면 당연히 돈벌러 나가야겠다.
명식이 신강살강이면 당연히 조직으로 나가야겠다.
 
비슷하면?
격국용신의 향방을 살펴 재로갈까 관으로 갈까를 정한다.
 
신강하다는 의미는? 일간이 강하다는 것이다. 어찌하면 강한가? 비겁인성이 많으면 강한가? 글쎄....
하늘과 땅이 함께 해야강하다. 즉 일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려 통근하면 강하다.
뿌리가 있으면 그것도 좋은 뿌리면 좋겠다. 신강은 일간이 뿌리를 내리면 신강하다.
 
세력이 약하다는 것과 혼동하지 말자. 세력은 비겁 인성이 많으면 세력이 강해지고
식상, 재, 관이 많으면 세력이 약해진다.
 
일간이 강하다는 것은 일간이 뿌리만 있으면 된다.
 
재다신약은 무엇인가? 재가 많아 세력이 약하다는 것이지 일간이 뿌리만 있으면 신강이다.
일간이 뿌리가 없는데 재다하면 어찌할까? 부자가 되기란 요원하단다.
뿌리(다리)도 없는 일간으로 어찌 일을하여 돈을 벌 수 있는가?
 
 
부를 결정하는 육신은 무엇인가?
 
정격의 신약격이나 변격의 종왕격 - 비겁성이 부를 주관
정격의 신강격이나 신약의 종격 - 식상과 재성이 부를 주관
 
신약하면 돈을 벌 수 없다. 비겁으로 세력을 길러야한다.
신강하면 일을 하면 돈을 번다. 식상과 재성으로 돈을 번다.
 
종왕격은 강한 것이 종해야하니 비겁이 부를 주관
신약의 종격은 기왕 약한 것 더욱 종해야하니 식재가 부를 주관
 
귀를 결정하는 육신은 무엇인가?
 
정격의 신약격이나 변격의 종왕격이면 인성이 귀를 주관
귀 즉 관을 얻으려면 세력이 강해야한다. 신약하면 인성으로 주변 사람을 모아 강하게 만들고
종왕하면 강한 것이 종해야하므로 주변 사람을 모아 더욱 강하게...
 
정격의 신강격이나 신약의 종격이면 재성과 관성이 귀를 주관
신강하면 돈으로 가려면 식재, 관으로 가려면 재관
신약하면 아주 종해야하므로 재관
 
* 비겁 인성의 희신군으로 둘러쌓여 약할 수는 없다.
신강의 명조가 재관을 모두 갖추면 돈도 있고 지위도 있고  - 좋겠다.
 
넷째
각 육신별 희기의 양상을 살핍니다.
첫째 용신의 강약으로 그릇의 크기를 알았고
둘째 명조의 희기신 분포로 청탁을 알았고
셋째 명조가 부와 귀 어느 곳으로 향한가를 알았고
 
이제 넷째
육신별로 희기양상을 살핀다.
즉 용신이 비견인지 겁재인지 식신인지 상관인지 정재인지 편재인지 정관인지 편관인지 살핀다.
그리고 각 육신의 성향과 일치하는지 살펴 용신이 잘 잡혔는지 알 수도 있다.
사주를 보면 잡은 용신이 사주체의 성향과 일치하지 않으면 격국용신을 잘 못 정한 것이다.
 
부를 조율하는 성분은 비겁, 식상, 재성이고, 명예와 귀를 조율하는 성분은 인성과 관성이다.
돈은 일찍 어렸을 때 벌고 명예와 귀는 나이들면 추구하라는 자연의 말씀
 
식상생재는 부자되겠다.
시상일위편재격 - 부자되겠다.
 
재자약살 - 부와 귀
재관 쌍미 - 부와 귀
살중용인 - 부와 귀(귀가 부를 주관하던 시대)
식상제살 - 장애이기고 인간승리
 
오늘날에는 재격과 관격중 무엇이 우위?
과거에는 대통하면 돈 챙겼다.
오늘날에는 돈있으면 대통하는가?
 
상관과 편인 - 과거에 압박 받았다. 지금은 연예인 및 벤처기업가로 각광
모 텔런트(y사마는 벤처사업도 한다는데 상관과 편인있을까? 20년 전 시대라면?)

 

 
첫째 그릇 살피기(격국용신으로)
둘째 청탁 살피기(희신 기신으로)
세째 사주의 재관의 방향 알기
넷째 육신의 성향 알기
 
넷째 보충
육신의 성향에서 격국이 비견 또는 인성이면 어떻게 해석할까?
요약해 본다
 
비견용신 : 의지 강하고 독립심있고 인내력 있고.  희신운에 재물
 
겁재 : 지기 싫어하고 전투적이고 분투노력하고 희신운에 재물 탈취
 
식신 : 도량 넓고 속깊고 의식주 걱정 없고 희신에 편안한 부자
 
상관용신 : 예민 총명, 타고난 재능, 연예인, 직관 안목 목적을 위해 수단 안가림
 
정재 : 성실 검약 규율 신용 시시비비 착실 희신에 재물축적 순조
 
편재 : 활동적 풍류 남돌보고 산뜻하고 의리 재를 가볍게 희신운에 유동재
 
정관 : 의기 공정 의 숭상, 용모단정, 위엄 존경 희신운에 조직 승진
 
편관 : 진취적 호방 의협심 적극 과감 통솔력구비 희신에 조직의 리더
 
인수 : 지성 자비 침착 착실노력 명예 희신에 학업 순조 학문적 성취
 
편인 : 임기응변 독창적 파격적 벤처 희신에 많은것 성취 이름 남
 
다섯번째

 

간과 지의 의미를 명조와 연계해서 행운 추론
 
천간은 성패조율
지지는 단발적 사건 사고 변동
 
천간과 지지를 구별하나 통합해서 보는 것이 좋다. 그 말은 무슨 뜻인고 하니
천간의 글자가 희신이다. 그렇다면 지지의 받침이 있어야하고
지지의 글자가 희신이다고 하면 천간의 글자가 와야 발동한다는 것이다.
천간 지지 글자만으로는 거의 힘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8글자 그리고 운의 글자들을 희기신을 가리고 그 글자들의 천간과 지지 관계를 살펴야한다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통근하여 투울한 건왕한 용신을 쓰면 간지의 구분없이 명조가 발전한다.
대부분 명조는 희기신이 섞여있을 텐데 어찌하나 즉 천간과 지지가 희기신으로 다르면...
 
천간의 글자가 지지에 있는지 지지의 글자가 천간에 있는지 살펴야한다.
물론 그 전에 그 글자들이 희기신인지 구별해야겠다.
 
용신이 지장간에 있다.고할 때 운에서 지지에 희신이 와도 소용없다는 말이다.
용신이 지장간에 있으면 천간에 운이 희신으로 와야 굿
 
지지끼리 합과 충 형을 논하지만 결론은 항상 천간과의 관계를 살펴야한다.
지지 충이 있다해도 천간의 글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상관없다는 것이다.
운이나 명조의 천간 글자와의 관계를 살피자.
 
지장간에 기신이 들어있다고 해도 평소에는 영향력이 없다.
그리고 그 지장간의 기신이 천간의 글자를 만나는 운을 당했을 때 실력발휘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참고로
지지끼리 즉 천간의 글자와 관계없이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삼합과 방합 그리고 3형살이다.
이 것들은 막강하여 천간의 글자 없이도 명조에 영향력을 미친다고 한다.
출처 : 육효이야기
글쓴이 : 조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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